본문 바로가기
투자라이프

여름 수혜주: 빙과 냉방 제습 항공 폐기물 처리

by 투자라이프^^ 2024. 6. 23.
반응형

여름 수혜주: 빙과 냉방 제습 항공 폐기물 처리

 

초여름 더위가 시작되면 주시해야할 종목들이 있습니다. 바로 성수기를 맞이한 빙과기업들과 냉방·제습기 제조사, 항공사 들입니다. 초여름 더위가 시작되면 빙과기업들을 필두로 냉방·제습기 제조사, 항공사 주가가 기지개를 켭니다. 또한 여름철은 풍수해로 인한 폐기물처리 수요가 늘기 때문에 관련 폐기물처리 업체들도 수혜주로 꼽힙니다.

그러면 여름 수혜주로 꼽히는 빙과, 냉방·제습, 항공, 폐기물 처리 업체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마주 파헤치기] - 태풍 관련주 폐기물 관련주

 

태풍 관련주 폐기물 관련주

태풍 관련주 폐기물 관련주 봄이 되면 미리미리 준비하고 살펴봐야 할 주식이 있습니다. 바로 태풍 관련주 폐기물 관련주입니다. 우리나라는 7월에서 8월이면 태풍이 오기 때문에 이때가 되면

thebestone.tistory.com

 

여름 수혜주: 빙과 냉방 제습 항공 폐기물 처리

 

 

여름 수혜주: 빙과 냉방 제습 항공 폐기물 처리

 

빙과류

빙그레

롯데웰푸드

크라운해태홀딩스

크라운제과

해태제과식품

 

빙과류 종목인 빙그레와 롯데웰푸드의 주가는 6월 들어 각각 31.57%, 23.54% 상승을 했습니다. 특히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10일 빙그레와 롯데웰푸드는 각각 24.42$, 12.27% 오르며 강세를 보였습니다. 크라운해태홀딩스와 크라운제과, 해태제과식품은 각각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냉방·제습기기

위닉스

신일전자

파세코

에스씨디

 

여름가전인 냉방·제습기기 종목들도 6월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위닉스는 6월 5.64%, 신일전자는 5.78%, 파세코는 11.86% 올랐습니다. 냉장고와 에어컨 부품을 제조해 삼성전자 등에 공급하는 에스씨디 주가도 3.64% 상승했습니다.

 

 

항공주

대한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여름 휴가철을 맞아 항공주도 수혜주로 꼽힙니다. 6월 대한항공은 5.28%, 진에어 4.78%, 티웨이항공 2.86%, 제주항공 1.66%, 아시아나항공 1.65% 상승하였습니다. 항공주는 고환율과 고유가에 따른 실적 악화에도 1분기 준수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저비용항공사 진에어,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에어부산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3% 올랐습니다. 대한항공은 여객 성수기에 더해 항공화물운임 상승 및 유가하락 등으로 2분기 깜짝 실적 가능성도 있습니다.

 

 

폐기물 처리

인선이엔티

코엔텍

와이엔텍

 

풍수해에 따른 폐기물 처리 수요 증가로 관련 업체들도 여름철 수혜주로 꼽힙니다. 태풍, 폭우에 따라 폐기물이 대랑으로 나오면 단기적으로 실적에는 호재이기 때문입니다. 6월에 인선이엔티는 3.44%, 코엔텍 1.31%, 와이엔텍 4.30% 주가가 올랐습니다.

인선이엔티는 건설폐기물 수집운반 및 중간처리업체로 폭우 복구주 중 하나입니다. 산업물 폐기업체인 코엔텍과 와이엔텍 및 지정폐기물업체인 KG에코솔루션도 관련 종목입니다.

 

 

여름 수혜주 언제 사고 언제 팔까?

 

2021년 7월 19일 중앙일보기사

연일 30도가 넘는 폭염이 이어지는 가운데 '여름 수혜주'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에어컨과 선풍기를 만드는 가전회사 주가는 쾌재를 부르지만, 빙과류 관련 업체는 좀처럼 힘을 못 쓰는 모습니다.

신일전자는 지난달 이후 41.6%, 파세코는 32.9%, 에스씨디는 56.4% 급등했다.

무더위에 아이스크림 등 빙과류 판매가 늘어 주가도 오를 것이란 예상과 정반대로 롯데제과는 지난달 이후 5.5% 내렸고, 롯데푸드도 4.7% 하락했다. 이는 지난달 잦은 소나기로 빙과 매출이 부진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2024년 올해는 사실 빙과류 관련주를 제외한 나머지 기업은 전반적으로 여름 수혜주의 영향이 없어 보입니다. 대체로 주가가 하락하는 추세에 있어 최근 6개월 수익률도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회사도 많습니다. 최근들어 주가 상승이 있었던 빙과류 관련주들은 여름 수혜라기 보다는 최근들어 K푸드 호황에 따른 실적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인선이엔티 매매

여름 수혜주이지만 미리 들어가는 것이 유리할 것 같고, 또한 주가의 추이를 보기 위해서 4월에 소소하게 매매하였습니다. 그리고 6월 20일 주가가 꾸준히 상승후 21일 다시 하락하는 것을 보고 약 10%의 수익률에 만족하고 매도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3개월간 수익률로 나쁘지 않은 것 같네요. 7월 8월 수혜주라 너무 빨리 매도한 감이 없진 않지만, 또다른 매매를 준비하기 위해서 나쁘지 않은 선택인것 같습니다.

올해 공부차원에서 매매를 해보았으니, 계속해서 주가의 추이를 살펴보고 내년에는 좀 더 발전된 매매를 해야겠습니다.

 

 

반응형